수강신청 온라인 상담
국비지원 FAQ

기존 실업자 카드와 재직자 카드를 통합한 제도로

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발급시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받으며

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 및 평생교육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.

국민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5년입니다.

지원한도 5년간 300만원, 최대 500만원까지 상향 지원되며,

실업자+재직자 카드 1장으로 발급하여 사용 가능하며 최대 60~100% 의 비용이 지원됩니다.

(300만원 우선 지원 후 소득수준, 고용형태에 따라 200만원은 추가로 지급됩니다)

재직자와 실업자 통합하여 1장의 카드로 사용가능하며

유효기간이 3년에서 5년으로 변경되고 지원원한도 최소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.

HRDnet에서 계좌잔액 및 훈련이력 실시간 확인가능 합니다.

네 맞습니다. 2020년 3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6개월간 여행업, 관광 숙박업, 관광운송업, 공연업 등 4개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한정되어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이 확대됩니다. 

자비부담금은 0~20%이며, 5년간 총 4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합니다. 

2020년 3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의 기간 동안 해당 업에 종사하는 근로자 분들은 기존 자비부담금과 동일하게 결제하시면

추가적으로 지원하는 금액만큼 다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 지원 방법은 정부 고지에 따라 항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. 


자세한 사항은 http://www.moel.go.kr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 

아래의 대상자를 제외하고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.

-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 

-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(45세 미만) ·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

- 공무원, 사학연금 대상자, 재학생(졸업예정자 제외)

1) 직접방문: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 지참 후 근로자카드 신청서 작성 후 발급 상담

: 고용센터에서 지정확인서 수령 후 지정은행을 방문 또는 해당 카드사 우편배송 신청 

*지정은행 : 신한은행, 농협은행


2)온라인신청: HRD-net(www.hrd.go.kr) 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발급 정보를 확인 

※ 발급 업무는 고용센터에서 처리하므로, 카드발급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관할고용센터로 (대표번호 ☎ 1350)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카드(실물카드)를 분실하신 경우, 기존에 카드를 발급 받으신 카드사(농협, 신한)를 통해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기존 내일배움카드의 남아있는 유효기간까지는 사용 가능합니다. 

따라서, 기존 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 종료일이 도래하기 전까지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으실 수 없습니다. 

기존 내일배움카드의 사용 금액에 따라 발급신청에 유예 기간이 부여됩니다.

-100만원 미만 사용 시: 유효기간 종료일로부터 3개월이 지난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가능 

-100만원 이상 사용 시: 유효기간 종료일부터 6개월이 지난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가능

지정 은행을 방문하여 카드를 직접 수령하는 경우는 최대 7일 정도 소요되며, 카드사를 통해 우편배송을 요청할 경우 7일에서 최대 14일까지 소요됩니다. 

*지정은행: 신한은행, 농협은행 

국민내일배움카드는 만75세 미만까지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 

학습시작일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.

유효기간 만료 전 수강 신청을 하시더라도 학습시작일 기준으로 사용기간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.

학습시작일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남이 있다면, 정상적으로 지원받으며 수강 가능합니다.

단, 유효기간 만료일 이후 시작하는 과정이 있는 경우 자격 재신청(재발급) 후 수강 가능합니다.


ex) 학습시작일9/15일 , 유효기간만료날이 9/16일인 경우에는 수강 가능

학습시작일 9/20과정인 과정은 자격 신규 발급 후 수강 가능